갑자기 한쪽귀가 먹먹해졌어요.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행동을 하거나 다친것도 아닌데 왜그런걸까요?
특히 다친 것도 없고 특별한 행동을 안 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더 신경 쓰일 수밖에 없어요.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원인들을 정리해 드리면:
- 비행기 탑승, 지하철, 고속 엘리베이터처럼 기압이 바뀌는 상황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 코막힘이나 감기 때문에 이관(귀와 코를 연결하는 통로)이 막혀도 비슷한 먹먹함이 느껴져요.
- 귀지(특히 딱딱한 귀지)가 깊숙이 쌓여도 한쪽 귀가 막힌 듯 먹먹해질 수 있어요.
- 별다른 원인 없이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고, 이명이 동반되거나 소리가 잘 안 들린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에는 빠른 진료(이비인후과 방문)가 꼭 필요해요.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어서, 혹시 소리가 잘 안 들리거나 울리는 느낌이 함께 있다면 바로 병원 가보시는 게 좋아요.
- 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가 쌓이면 귀 신경에 영향을 줘서 갑작스러운 먹먹함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증상이 오래 가거나, 청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 받아보시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걱정되는 마음 충분히 이해해요. 너무 오래 미루지 마시고 빠른 진료 보시는 게 마음도 한결 편해지실 거예요.
관련된 원인과 대처 방법은 아래 블로그에도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갑자기 한쪽귀 먹먹함, 원인과 대처 방법 총정리 - 애드센스링크
갑자기 한쪽귀 먹먹함 증상이 나타났다면 단순 기압 변화부터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와 생활 속 완화법, 예방법까지 한눈에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