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특성화고 궁금증 안녕하세요. 특성화고 미술쪽으로 생각하고있는 중2 입니다. 성적은 커트라인 아슬하게 맞출것같고

안녕하세요. 특성화고 미술쪽으로 생각하고있는 중2 입니다. 성적은 커트라인 아슬하게 맞출것같고 (155~160) 미술선생님께서 한번 미술좋아하면 특성화나 예고 쪽으로 가보라고 조언을 해주셔서 생각하고있던 참입니다. 예고는 내신 성적땜에 힘들기도 하고 제일 가까운게 지하철타고 1시간40분 정도라서 특성화 가려고 합니다. 궁금한게 많아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1.특성화고 얘기 나오면 왜 군대 안간다는 얘기도 나오는지(저는 그림그리는게 좋아서 특성화고 가려는 거예요.. 오해할까봐 적어놨습니다)2.특성화고 가면 취업, 대학가는게 힘든지(유튜브나 인터넷 찾아보면 특성화고 말고 차라리 그냥 일반고 가라하더라구요..)3.친구들이랑 얘기할때 특성화고=질이 안좋다,불량하다 그런얘기 나오던데 진짜인지4.특별전형? 으로 면접봐서 가고싶은데 보통 경쟁률이 높은지 ( 면접봐서 들어가는거면 내신성적 상관없는지)답변해주시면 특성화고 갈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1.특성화고 얘기 나오면 왜 군대 안간다는 얘기도 나오는지(저는 그림그리는게 좋아서 특성화고 가려는 거예요.. 오해할까봐 적어놨습니다)
-> 예? 음... 관련이 없는 내용이 인터넷 같은 데에 떠돌아다니나 봅니다. 특성화고랑 군대랑 상관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특성화고 가면 취업, 대학가는게 힘든지(유튜브나 인터넷 찾아보면 특성화고 말고 차라리 그냥 일반고 가라하더라구요..)
-> 맞아요. 일반고 가는 게 특성화고 가는 것보다 나은 건 사실입니다. 특성화고는 기본적으로 제1목표가 타 학교들과 달리 진학이 아니라 취업입니다. 대기업이나 공무원이 되는 것이 학교 측에서도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롯데리아나 맥도날드 알바 같은 거 해주게 해도 취업은 된 거니 학교 입장에서는 알바같은 거라도 해서 학교의 취업률을 높이는 게 이득입니다.
만일 특성화고 졸업 후 대학에 가고 싶다면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 또는 정시로 가야하는데, 정시는 특히나 일반고에서 준비하는 것도 아니고 특성화고에서 준비하는 거라 물리적으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특성화고는 3학년 때부터 학교 수업시간에 외부 실습 나가기 때문에 공부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졸업자 대부분이 졸업 후 취업한 회사에서 3년 동안 일한 뒤 인서울권 4년제 대학에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갑니다. 남들 대학 갈 때 일하고 남들 졸업할 때 즈음 대학 입학하는 거죠.
3.친구들이랑 얘기할때 특성화고=질이 안좋다,불량하다 그런얘기 나오던데 진짜인지
-> 그런 특성화고가 대부분이라서 그런 거죠. 예를 들어,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일명 디미고 아시죠? 거긴 애초에 지원할 때 중학교 내신 원점수까지 다 보는 곳입니다. 경쟁률이 7~8 대 1인 학과도 있고요. 대학 진학도 많이 합니다. 이런 특성화고가 있는 반면, 말만 공업고 상업고 이러면서 꼴통인 학교 많습니다. 그래서 불량하다는 이미지가 있는 것 같은데 미술 쪽이라면 그럴 확률은 좀 낮겠죠.
4.특별전형? 으로 면접봐서 가고싶은데 보통 경쟁률이 높은지 ( 면접봐서 들어가는거면 내신성적 상관없는지)
-> 오히려 특성화고는 일반전형을 뽑는 인원보다 특별전형으로 더 많이 뽑습니다. 아마 미래인재전형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대부분의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은 중학교 내신 등급 안 봅니다. 오직 출결과 면접으로만 보기에 면접만 잘 보면 합격합니다.
특성화고는 경쟁률이 명확하게 나와있지는 않으나, 지원하는 학생들도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열심히 해도 붙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리며,
궁금한 점은 추가질문 주세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