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중국관련 중국은 국민당 장제스였던 시절이있었잖아요? 그때 일본도 중국본토까지 들어와서 전쟁하고있던 시절인데
중국은 국민당 장제스였던 시절이있었잖아요? 그때 일본도 중국본토까지 들어와서 전쟁하고있던 시절인데 그때가 마오쩌둥이였다면 국민당과 공산당 내정 싸움에서 장제스가 이길수있었을까요? 일본때문에 장제스 국민당이 힘을 많이 빼서 마오쩌둥에 패한것같다고 생각이 문득 들었는데 아닌가요?
1) 마오쩌둥이 당시 이미 공산당의 실세였어요
- 마오쩌둥은 1935년 즈음부터 중국 공산당 내에서 리더십을 잡기 시작했고, 1945년쯤에는 명실상부한 최고 지도자로 자리잡았어요.
- 즉, 중일전쟁 시기에도 이미 마오쩌둥은 영향력 있는 지도자였어요. 그래서 질문은 "마오쩌둥이 더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공산당을 이끌었다면"이라는 가정으로 이해할게요.
2) 장제스가 마오쩌둥을 이겼을 가능성은 낮았어요 (왜냐하면…)
① 민심과 지역 기반 차이
- 장제스는 도시 중심, 마오쩌둥은 농촌 기반이었는데, 중국의 대다수는 농촌 인구였어요.
- 공산당은 농민과의 유대를 잘 형성하면서 민심을 얻었고, 장제스는 부패한 이미지 때문에 점점 민심을 잃었어요.
② 일본과의 전쟁이 국민당을 약화시킴
- 국민당이 전면에서 일본과 싸우느라 군사적 피해가 매우 컸고, 장기적으로 지쳐버린 상황이었어요.
- 반면, 공산당은 게릴라전 중심으로 일본과 맞서며 병력을 보존했죠.
③ 미국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내부 문제 많음
- 장제스는 미국의 지원을 많이 받았지만, 국민당 내부의 부패와 무능, 그리고 지휘 체계 혼란 때문에 효과적으로 싸우지 못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