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만 18세 담배 안녕하세요 고3 만 18세(생일 지난 2007년생) 입니다.곧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로 여름
안녕하세요 고3 만 18세(생일 지난 2007년생) 입니다.곧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로 여름 휴가를 가는데 현지에서 담배를 사서 한국으로 귀국 가능할까요?말레이시아에서는 만 18세면 담배를 구매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구매 하는건 그렇다치고 한국으로 들고 들어올때 문제 되는게 없는지 궁금해요..친구 선물로 연초 한 갑이랑 전자담배 한개 사가지고 귀국 하고싶은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의 글을 보니 저도 처음 성인이 되었을 무렵 친구들과 첫 해외여행을 준비하며 들떴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새로운 곳에 대한 설렘과 함께, 어른이 되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했던 시기였죠. 친구에게 특별한 선물을 해주고 싶은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먼저 말레이시아 현지에서의 담배 구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알아본 바와 같이, 말레이시아에서는 법적으로 만 18세 이상이면 담배 및 전자담배 구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 자체는 법적인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한국으로 다시 가지고 들어올 때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관세법상 주류나 담배에 대한 면세 혜택은 만 19세 이상 성인에게만 적용됩니다. 청소년보호법에서도 만 19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담배 판매 및 제공을 금지하고 있고요. 따라서 만 18세인 질문자님께서 말레이시아에서 담배를 구매했더라도, 한국 세관을 통과할 때 적발될 경우 모두 압수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선물용으로 구매하신다고 해도 규정은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즐거운 여행의 마무리에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15년 넘게 베이핑을 해온 입장에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은 늘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순서와 때가 있는 법이죠. 친구를 위한 선물도 좋지만, 가장 큰 선물은 여행지에서 함께 만드는 즐거운 추억 그 자체가 아닐까요? 괜히 불필요한 문제로 공항에서 얼굴 붉히는 일 없이, 코타키나발루의 아름다운 해변과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즐기고 오시는 것이 더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한국에서 법적으로 허용되는 나이가 되었을 때, 친구분과 함께 당당하게 원하는 제품을 고르는 즐거움을 누리셔도 늦지 않습니다. 부디 안전하고 행복한 여름 휴가 보내고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