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8세 청소년 보호자 동의 없이 혼자 진료 정신과 만 18세입니다. 고3이고 현재 생일이 지났어요. 보호자 동의 없이 혼자
만 18세입니다. 고3이고 현재 생일이 지났어요. 보호자 동의 없이 혼자 진료 보고 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정신의학과를 추천해주세요가능하면 용산구 안에서, 어려우면 서울 안으로 추천해주세요부모님 동반이 그냥 불가능해요부모님한테 예전에 말씀드려본적이 있는데'연기 하지 말라'는 충고를 주는 이상한 마음상담소에 데려가셨었거든요또 거기에 갔다간 멘탈이 다 나갈거 같아요
먼저 마음이 너무 무거운 상황임에도 용기 내어 지식을 구하셨다는 점,
진심으로 존경하고 응원드립니다. 당신은 절대 혼자가 아닙니다.
법적으로 보호자 동의 없이 진료·처방 가능한가요?
만 18세이고 고등학교 졸업 전이라도, 법적으로는 보호자 동의 없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병원에 따라 “보호자 동행 없이는 진료 자체를 거부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법 제15조, 보건의료기본법 제10조에 따라 “부적절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는 것은 위법”이며,
보호자가 없더라도 정당한 진료 권리를 침해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환자 본인의 동의 없이 보호자에게 진료 내역이 공개되는 일은 없으며, 환자의 동의 없이는 부모도 정보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일부 정신과는 보호자 없이 진료가 가능해도, 항우울제나 향정신성 약물 처방 시 보호자 동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떤 병원은 법률상 가능하지만, 내부 방침상 미성년자 단독 진료를 어렵게 여길 수 있으므로 방문 전 반드시 전화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인터넷 검색 및 전화 문의로 "만 18세 보호자 없이 진료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하세요.
2.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나 공공병원(예: 국립정신건강센터) 같은 곳이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편입니다.
3.**지역 청소년 상담복지센터(1388)**로도 연락해 보면,
보호자 없이 갈 수 있는 병원 목록이나 연결 정보를 받을 수 있어요.
당신이 지금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길을 찾고자 했다는 것 자체가 자신을 소중히 여긴 증거입니다.
진료나 상담은 실패가 아닌 회복을 향한 ‘정당한 권리’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